HUFSJAPAN.AC.KR

융합일본지역학부

학부장인사말

이창민 융합일본지역학부장

안녕하십니까?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대학 융합일본지역학부장 이창민입니다.

융합일본지역학부 학생 여러분! 융합일본지역학부가 바로 여러분의 블루오션(Blue ocean) 이라고 한다면 어떨까요? 혹자는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할 겁니다. 한일 관계는 날로 악화하고 있고, 일본경제는 예전만 못하고, 전국적으로 일본관련 학과가 70여개가 넘는 마당에 일본시장은 블루오션이 아니라 전형적인 레드오션에 가깝다고 주장할 것 입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에게는 오히려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하버드대학에는 라이샤워 일본연구소(Reischauer Institute of Japanese Studies) 라는 아주 유명한 대학연구소가 있습니다. 하버드대학 뿐만이 아니라 미국, 유럽에는 일본을 연구하는 기관이나 학자들이 무수히 많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일본학이 가지고 있는 위상은 우리가 상상하는 그 이상입니다. 반면 한국은 어떨까요? 지리적 이점을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는 일본어를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가이드 없이 일본 온천여행을 가고, 번역기 없이 일본 사이트에서 물건을 사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일본전문가는 단지 일본어가 유창한 사람이 아니라 일본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라고 하는 전문영역을 가지고 있어야하기 때문입니다.

융합일본지역학부는 일본어가 유창한 일본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국제사회에서 일본의 상대적 무게감이 감소하고 일본어를 구사할 수 있는 사람이 많다는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일본시장을 레드오션이라고 오해합니다. 그러나 글로벌 사회에서 일본이 가지고 있는 절대적 무게감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에 비해, 우리나라의 일본전문가 숫자는 미국과 유럽에 비해 턱없이 부족합니다. 이것이 바로 제가 여러분께 우리 융합일본지역학부가 진정한 블루오션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블루오션은 레드오션의 카모플라쥬(Camouflage)를 하고 나타납니다. 그것을 눈치 챌 수만 있다면, 지금 바로 여기서 시작하면 됩니다.

일본어대학 융합일본지역학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