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SJAPAN.AC.KR

일본어대학

학장인사말

최재철 일본어대학장

안녕하십니까?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대학장 문명재입니다.

2015년 2월부터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대학 제4대 학장으로 취임하여 인사를 드립니다.

일본어대학이 학내의 위상과 대내외적인 여건의 성숙에 따라 학과에서 대학으로 승격된 지 올해로 6년째가 됩니다. 우리 대학은 아시다시피 1961년 일어일문학, 일본학 전공 분야에서 한국 최초로 창설된 이래 54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진 국내 유일의 단과 대학입니다. 그동안 일본어대학은 인문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일본의 언어문화와 사회 현상을 이해하고 창조와 봉사의 정신을 실천하는 인재를 양성해 왔습니다.

현재 일본어대학은 5000명 가까운 졸업생을 배출하였고, 국내는 물론 일본을 비롯한 세계 각지에서 무역 통상과 금융, 기업, 학계, 문화, 언론, 행정 등의 각 분야에서 활발하게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재 일본 외대 동문회를 다녀왔는데, 일본어대학 동문들이 재외공관 금융기관 호텔 기업 등의 CEO 또는 중견 간부로서 외대의 명성을 떨치고 있음을 확인하고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일본어대학은 일본언어문화학부와 융합일본지역학부의 2개 학부 체제로 되어 있고, 각 학부마다 특성 있는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잠재력을 이끌어내고 훌륭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수년 전 모 언론기관이 실시한 일본관련 학문과 교육기관 평가에서 [전통강호]라는 표현을 통해 가장 전통과 전문성을 지녔음을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전통이 오래되고 규모가 크다는 것은 그만큼 업적이 축적되었고 일본관련 분야에서 해야 할 일과 책임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봅니다. 우리가 여전히 책임져야할 분야는 일본어교육에서부터 일어일문학과 일본학의 연구와 교육, 그리고 번역, 외교 통상, 문화 교류 등 한일관계 전반에 관한 것입니다.

일본에 대한 관심이 전과 다른 요즈음, 위기를 기회로 삼는 자세로, 학생과 교수, 동문이 힘을 합쳐 우리에게 맡겨진 책무를 다하기 위해 다시 도약해야 할 때입니다. 대학원 일어일문학과와 국제지역대학원 일본학과, 통번역대학원 한일과, 교육대학원 일본어교육전공, 일본연구소, 외국어연수평가원 일본어연수과정 등 학내의 관련 기구는 물론, 국내외의 기업 및 해외의 교류협력대학과 연대하고 일본의 관계 기관과 교류 협력하여 일본어대학의 발전을 추구해야 할 것입니다. 스스로 한발 앞서서 변화함으로써 사회의 필요를 견인하고 창출하는 자세를 보일 때 보다 나은 장래를 기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일본어대학의 재도약을 위해 재학생 동문 교수 등 일본어대학 구성원 모두가 열정과 지혜를 모우고 합력해주시기를 부탁하면서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일본어대학장
문 명 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