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SJAPAN.AC.KR

일본언어문화학부

학부장인사말

김동규 일본언어문화학부장

안녕하십니까?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언어문화학부장 김동규입니다.

우리 일본어대학은 1961년에 설립되어 2009년에 일본어대학으로서 승격하였습니다. 그리고 2011년 10월에 창설 5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우리 일본어대학은 일본어학, 일본문학, 일본지역학의 세 개의 전공분야를 가지고 있으며 각 전공분야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수준 높은 연구와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 일본어대학은 한국외국어대학교의 '외국어를 토대로 세계 각 지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교수·연구함으로써 문화교류 및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주적 탐구인, 국제적 한국인, 독창적 전문인을 양성한다' 는 교육목적에 그 어떤 학부, 학과보다도 부합하는 곳이라고 감히 말씀드려 봅니다. 그러한 우리 일본어대학에 대하여 한국외국어대학의 교육이념을 적용하여 표현한다면 다음과 같지 않을까요.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대학은 일본어를 토대로 일본어, 일본 문학, 일본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교수하고 연구함으로서 일본과의 문화적, 사회적, 경제적 교류에 기여할 수 있는 자주적이고 국제적이며 독창적인 일본전문가를 양성한다'

이 말은 이념이나 구상이 아닌 지금까지 이루어져왔던 일이며 현재 실행되고 있는 일이며 앞으로도 이어져 나갈 일이라고 확신을 가지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이 말이 앞으로도 현실로서 존재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일본어대학의 구성원인 학생, 교수, 동문이 마음과 힘을 합치고 많은 에너지를 쏟아야 할 것입니다. 저도 일본어대학의 일원으로서 부족하나마 아낌없이 에너지를 쏟고 많은 노력을 하겠습니다.

일본어대학의 구성원 여러분들과 항상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깊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일본언어문화학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