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SJAPAN.AC.KR

학생활동

학생회소개

학생회의 정의

 같은 학생회라고 하더라도, 중·고등학교의 학생회와 대학교의 학생회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진학'이라는 거의 단일한 목표를 두고 최적화되어 있는 틀 안에서 평이하게 진행되는 초, 중등 교육과정과는 달리, 대학교는 훨씬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목표를 가지고 스스로가 학교생활의 주체가 되어 살아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다 같이 생각해 보아야 할 일들도 훨씬 많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교사에 의한 통솔은 훨씬 줄어들고 더 많은 자율이 요구되기 때문에, 타율 속에서 살아온 대한민국의 학생들이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제대로 적응해 나가는 것이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이로 인해 더욱 그 중요성이 커지고, 그 역할이 요구되는 것이 바로 학생 자치기구인 학생회입니다. 대학교의 학생회는 기존의 교사를 보조하던 소극적인 학생회와는 달리, 집단 통제력이 약화된 상태에서 학생들의 화합을 도모하고, 학생들의 요구 및 불만사항을 수용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일은 상당히 폭넓고 다양한 일이기 때문에, 몇몇의 임원만으로 모든 일을 해결하기에는 너무나도 힘겨운 점이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학생회가 원활이 돌아가기 위해서는, 모든 학생들이 '내가 곧 학생회다.'라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대학생활의 주체는 바로 학생 스스로이며, 누구라도 충분히 학교를 움직일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그것이야말로 권리로 위장하고 있는 가장 큰 의무들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장 이하 집행부들은 보다 많은 학생들이 대학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항상 대한민국 제일의 일본관련학과로서의 자부심을 잃지 않을 수 있도록 모두 협력하여 보다 계획적이고 발전적인 대학 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합시다. '학생이 과의 주인' 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학교생활에 임할 때, 여러분 앞에는 훨씬 더 재미있고 보람찬 학교생활이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집행부
 일본어대 집행부는 일본어대와 일본어대 학생의 발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구성된 학생 자치기구로 거의 전형적인 대행인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무로 가득 찬 고등학교 생활에서 벗어나 권리에 목말라 있는 대부분의 학생들 사이에서, 맡아줄 사람을 찾지 못하고 방치되어 있는 의무들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입니다. 일본어대 집행부는 개인주의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그야말로 '하기 전에 피하고 하고 나면 후회하는 봉사집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행부 일꾼들이 기꺼이 집행부 일을 맡아서 하는 이유는, 이렇게 일함으로써 얻는 보람과 즐거움이 너무나도 클 뿐만 아니라, 일꾼 개개인이 일본어대를 너무나도 사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아니면 누가 일본어대를 지킬 것인가'라는 의무감 하나만으로 일본어대 집행부는 학생회가 조직된 이후로 언제나 끊임없이 일본어대 학우들의 편의와 일본어대의 발전을 위해 고심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생 회의
 학생회에는 총 5가지의 회의가 있습니다. 일본어대의 정원이 크고 일어나는 일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성격의 회의를 통해 학과의 일을 조율하고 구성원들의 편익을 도모하게 됩니다. 각 회의마다 참여하는 사람이 다르며, 그에 따라 회의의 주제와 내용도 달라집니다.
  • 학생총회
     일본어대 학생 전체가 모여 일본어대의 핵심사항에 대해 토론하는, 일본어대의 최고회의입니다. 모든 학생들의 동의를 얻어야 할 만한 사안들을 운영위원회에서 제시하면 표결로 가부를 가리며, 집행부를 인준하고, 기타 사항에 대해 즉석에서 안건을 올리고 토의를 하기도 합니다. 정기총회는 재적인원의 1/5이상이 출석해야만 성사되며 (이 1/5을 의사 정족수라고 함), 출석인원의 1/2이상이 찬성해야만 안건이 가결됩니다. (이 1/2를 의결 정족수라고 함)
  • 운영위원회
     단대의 운영의 주축이 되는 각 단체 대표들이 모여서 하는 회의로, 학생회의 전반적인 사업을 검토, 조정, 심의, 의결하며 학생회의 예산과 결산을 승인합니다. (단, 운영위원회 조직 이전의 일에 대해서는 추후에 감사, 승인을 받습니다.) 회칙의 개정이나 학생회장의 탄핵 등,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안에 대해서 토의하기도 합니다.
  • 확대 운영위원회
     기본적인 사항은 운영위원회와 같으나, 집행부가 의결권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다릅니다. 매우 중대한 사안에 대해 토의할 필요가 있을 때나, 학기 초에 집행부와 운영위원간에 상견례를 할 때 소집됩니다.
  • 집행부 회의
     단대의 사업을 정리, 점검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세우는 회의로 상기 회의들이 기획과 가부결정에 목적을 두고 있다면, 집행부 회의는 그렇게 결정된 사항들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계획을 짜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 학회장 연석회의
     각 학회에 관련된 문제가 있을 때, 학회장들과 집행부의 학회관련 부서장이 모여 토론하는 회의입니다. 학회장 대표가 회의 진행을 맡으며, 회의에서 결정된 사항은 학회 운영 및 사업 운영에 반영됩니다.